Windows10 OpenSSH server

윈도우10 레드스톤5 (1809) 이후로 Openssh가 추가되었다. 처음에는 베타 버전인 것 같아서 별 생각도 없었는데(client는 리눅스 ssh 접속용으로 잘 썼지만….), 최근에 확인해보니 베타 딱지를 뗀 것 같다.

활성화하는 경로는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 관리 > 기능 추가에서 OpenSSH 서버를 추가해주면 된다. 별도로 재부팅하라는 멘트는 없지만, 바로 쓰려고 하니 에러가 나고, 재부팅 할 때, 윈도우 업데이트라는 멘트가 나온 걸로 봐서, 제어판에 있는 기능 추가 처럼 재부팅이 필요한 것 같다.

파워셸로도 설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위와 같은 두줄로 가능하다고 한다. (관리자 모드로 파워셸을 실행해야 한다.)

서버 실행은 파워셸에서 Start-Service sshd를 입력하면 된다.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려면 Set-Service -Name sshd -StartupType ‘Automatic’을 이용해 환경 설정을 바꿔 주자. 컴퓨터만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GUI 상에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할 필요가 없다.)

만약 접속이 안되는 경우Get-NetFirewallRule -Name *ssh*를 입력하여 OpenSSH-Server-In-TCP라는 규칙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되어 있지 않다면 방화벽에서 활성화하자.

이용 방법은 일반적인 리눅스에서의 openssh와 동일하게 ssh 계정명@ip로 접속하면 된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