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로그인 시 볼륨 재설정 막기

우분투는 커널 모듈로 ALSA를 쓰고 있고, 서버로 Pulse를 쓰고 있다. 최근에 이상한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로그인을 새로할 때마다, 볼륨을 중간치로 초기화해버린다. 이번에 음소거를 했든, 최저 음량으로 했든, 최고 음량으로 했든. 공공장소에서 재부팅 했을 때, 볼륨이 초기화된 것을 모르고 쓰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헤드폰 낀 채로 재부팅 후에 볼륨 더보기…

네트워크 서비스 탐색 사용하지 않기 알림창 해결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다 보면 “네트워크 서비스 탐색 사용하지 않기 – 현재 네트워크는 .local 도메인을 가지고 있어 Avahi 네트워크 서비스 탐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알림창이 뜨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사용하는 데 크게 문제는 안되지만, 네트워크 연결 시 마다 뜨는 것이 조금 거슬리므로 알아보자. 이 더보기…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사실 글을 쓰는 이유는 C-SCAN의 C가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서 쓴다.) FCFS First come, First serve, 이름답게 오는 순서대로 정직하게 처리해주는 방식. 별도의 최적화가 없기 때문에 평균 대기시간이 느리다. SSTF Shortest Seek Time First, 현재 위치에서 탐색 시간이 가장 짧은 블럭을 먼저 처리해주는 방식. 헤드가 자주 움직일 수 있고, 어떤 블럭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