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cloud File lock 완화

휴대전화 및 태블릿 사진 백업 용도로 넥스트클라우드의 사진 자동업로드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가릴 것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잘 작동하고, 집안에 있는 오드로이드를 서버로 쓰고 있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월정액 요금이나, 서버가 해외에 있어서 느리게 업로드 되는 일이 (오드로이드의 성능이 낮아서 그렇게 빠르지는 않지만) 적어서 만족스럽다.

하지만 한 번에 다량의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할 때 (예를들어 사진 자동 업로드시에 원래 찍어놨던 사진들을 한 번에 업로드한다거나.) 오드로이드의 성능 탓인지 몇몇 파일에 잠금이 계속 걸리면서 계속 업로드를 시도한다. 넥스트클라우드 파일 매니저를 보면 이미 파일은 업로드가 된 상태이다.

넥스트클라우드 사용자 커뮤니티의 글을 참고해보니, https://help.nextcloud.com/t/file-is-locked-how-to-unlock/1883, 크게 두 가지 정도의 해결책이 있는 것 같다.
첫 번째는, https://docs.nextcloud.com/server/13/admin_manual/configuration_server/caching_configuration.html#id4, 의 글을 따라서 memcache.locking의 cache를 Redis로 바꾸는 것, 두 번째는 파일 잠금 기능을 아예 비활성화하는 것이다.

나는 첫 번째를 시도해봤는데, 파일 잠금이 걸리는 횟수가 줄어들었지만 아예 사라지지는 않았다. 두 번째의 경우 내가 쓰는 홈서버처럼 거의 한 두명만 쓰는 경우에 큰 탈이 없겠지만, 아무래도 트랜젝션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굳이 파일 잠금을 비활성화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댓글을 보니, Redis를 적용해도 너무 심하면 두 번째를 고려해볼 필요도 있어보인다.

덧붙임 :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서버 업그레이드인 것 같다. 오드로이드에서 J4105 서버로 업그레이드한 이후로 대량 업로드 시도 File Lock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Scroll Up